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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니스 님께서 말씀해주신 제일기획을 알아보았습니다. 광고 사업 분야는 처음 공부해보지만, 나름 생각하고 공부한 바를 정리해봤습니다.
- 제일 기획은 삼성전자 계열사로 내부 거래가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년 상반기 실적은 코로나로 인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1%감소하였으나, 삼성전자 신제품 호조, 디지털 중심 전환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 제일 기획은 배당 4%로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충분하며, 배당률 60% 정책을 유지시에는 향후 배당 상승 가능성도 있습니다. - 현재 주가는 2만원 수준이며, PER은 16배입니다. 실적 개선 기대 및 배당주로서의 매력도 충분하므로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
1. 제일 기획
- 1998년 상장한 제일 기획은 삼성 그룹에 속하는 계열사로 삼성그룹 내에서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광고업에서 더 나아가 광고주의 니즈에 맞춘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삼성 그룹 계열에 속하여 내부거래(캡티브) 비중이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광고회사 No.1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제일 기획은 국내외의 광고대상을 다수 수상한 이력이 있는 만큼 내부 거래 뿐만 아니라 실력으로도 성장을 한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제일기획은 수원 삼성 블루윙즈, 삼성 라이온즈 등 스포츠 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사업 분야 및 실적
- 사업 분야는 미디어 서비스와 광고물 제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서비스는 전파(TV, 라디오), 인쇄(신문, 잡지), 뉴미디어(온라인, 케이블TV 등)에서 광고 제작물이 효과적으로 목표 대상에게 전달되도록 매체별 계획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서비스입니다.
- 광고물 제작은 각 매체에 적합한 광고물을 기획 및 제작하는 것으로, 종속회사를 제외한 제일 기획의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광고물 제작은 삼성 전자의 신제품 출시와 신규 광고 수주에 따라서 매출액이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 제일기획에는 영국의 BMB, Iris, 미국의 TBG, McKinney, 중국의 PengTai 및 중동 One Agency 등의 해외 M&A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종속회사에서의 영업이익이 전체 영업이익의 60%이상을 차지하는 글로벌 회사 입니다.
- 20년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1% 로 역성장하였습니다.
(단위: 백만원, %) | 2020년 상반기 | 2019년 | 2018년 | ||||
금액 | 구성비 | 금액 | 구성비 | 금액 | 구성비 | ||
본사 | 미디어 서비스 합계 | 48,761 | 3.7 | 296,075 | 8.6 | 256,759 | 7.4 |
(전파) | 7,270 | 0.5 | 13,796 | 0.4 | 19,012 | 0.5 | |
(인쇄) | 12,801 | 1.0 | 28,895 | 0.8 | 30,027 | 0.9 | |
(뉴미디어) | 28,690 | 2.2 | 253,384 | 7.4 | 207,720 | 6.0 | |
광고물 제작 | 382,613 | 28.9 | 853,983 | 25.0 | 941,534 | 27.1 | |
종속회사 | 892,641 | 67.4 | 2,271,615 | 66.4 | 2,279,588 | 65.5 | |
총계 | 1,324,015 | 100 | 3,421,673 | 100 | 3,477,881 | 100 |
3. 제일기획 투자
1) 성장성
- 제일 기획은 삼성 그룹의 내부거래 비중이 70% 수준이며, 특히 삼성전자 관련 매출이 가장 높습니다.
- 따라서, 삼성 전자의 실적과 신제품 발표에 따라서 매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삼성전자의 핸드폰 신제품 발매와 실적 상승 기대가 제일기획에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8월과 9월에 있었던 삼성전자 갤럭시 Unpack 행사는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유투브 조회수는 681만 view로 나타났습니다.
- 제일 기획은 기존 마케팅 매체인 ATL(TV, 신문, 잡지, 라디오)와 BTL(카달로그, 팜플렛, 전화영업 등)의 비중을 줄이고 Digital(유투브)광고 비중을 늘려왔습니다.
- 이에 따라서 디지털 중심 매출 비중이 20년도 이후 가장 높아졌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효과는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주가 및 배당
- 제일 기획의 주가는 20,000수준이며, PER은 16배 수준입니다. 삼성전자 실적 상승 및 코로나로 인해 광고업계가 위축된 상황에서 수요가 회복된다면, 주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 특히, 제일 기획에서는 20.3분기 영업이익은 284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전분기 대비 7.8% 성장 및 전년 동기 대비 -0.3%로 실적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제일 기획의 배당은 4% 수준으로,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충분하며, 배당성향 60% 정책을 유지함에 따라서 향후 배당 상승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신사업
- 제일 기획은 '제삼기획'이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직접 기획 및 제조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제삼기획' 쇼핑몰에 대한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디지털 분야의 확대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일 기획의 광고업이 쇼핑몰과의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향후 추이를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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