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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주식

제일 기획 주가를 알아보자(삼성 전자 광고, 배당주)

by CHEMMA 2020.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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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니스 님께서 말씀해주신 제일기획을 알아보았습니다. 광고 사업 분야는 처음 공부해보지만, 나름 생각하고 공부한 바를 정리해봤습니다.

 


- 제일 기획은 삼성전자 계열사로 내부 거래가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년 상반기 실적은 코로나로 인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1%감소하였으나, 삼성전자 신제품 호조, 디지털 중심 전환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 제일 기획은 배당 4%로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충분하며, 배당률 60% 정책을 유지시에는 향후 배당 상승 가능성도 있습니다.
- 현재 주가는 2만원 수준이며, PER은 16배입니다. 실적 개선 기대 및 배당주로서의 매력도 충분하므로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1. 제일 기획

  • 1998년 상장한 제일 기획은 삼성 그룹에 속하는 계열사로 삼성그룹 내에서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광고업에서 더 나아가 광고주의 니즈에 맞춘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삼성 그룹 계열에 속하여 내부거래(캡티브) 비중이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광고회사 No.1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제일 기획은 국내외의 광고대상을 다수 수상한 이력이 있는 만큼 내부 거래 뿐만 아니라 실력으로도 성장을 한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제일기획은 수원 삼성 블루윙즈, 삼성 라이온즈 등 스포츠 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일기획은 Galaxy Unpack과 같은 삼성의 광고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한다

 

 

 

2. 사업 분야 및 실적

  • 사업 분야는 미디어 서비스와 광고물 제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서비스는 전파(TV, 라디오), 인쇄(신문, 잡지), 뉴미디어(온라인, 케이블TV 등)에서 광고 제작물이 효과적으로 목표 대상에게 전달되도록 매체별 계획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서비스입니다.
  • 광고물 제작은 각 매체에 적합한 광고물을 기획 및 제작하는 것으로, 종속회사를 제외한 제일 기획의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광고물 제작은 삼성 전자의 신제품 출시와 신규 광고 수주에 따라서 매출액이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 제일기획에는 영국의 BMB, Iris, 미국의 TBG, McKinney, 중국의 PengTai 및 중동 One Agency 등의 해외 M&A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종속회사에서의 영업이익이 전체 영업이익의 60%이상을 차지하는 글로벌 회사 입니다.
  • 20년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1% 로 역성장하였습니다.
(단위: 백만원, %) 2020년 상반기 2019년 2018년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본사 미디어 서비스 합계 48,761 3.7 296,075 8.6 256,759 7.4
(전파) 7,270 0.5 13,796 0.4 19,012 0.5
(인쇄) 12,801 1.0 28,895 0.8 30,027 0.9
(뉴미디어) 28,690 2.2 253,384 7.4 207,720 6.0
광고물 제작 382,613 28.9 853,983 25.0 941,534 27.1
종속회사 892,641 67.4 2,271,615 66.4 2,279,588 65.5
총계 1,324,015 100 3,421,673 100 3,477,881 100

 

 

3. 제일기획 투자

1) 성장성

  • 제일 기획은 삼성 그룹의 내부거래 비중이 70% 수준이며, 특히 삼성전자 관련 매출이 가장 높습니다.
  • 따라서, 삼성 전자의 실적과 신제품 발표에 따라서 매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삼성전자의 핸드폰 신제품 발매와 실적 상승 기대가 제일기획에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8월과 9월에 있었던 삼성전자 갤럭시 Unpack 행사는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유투브 조회수는 681만 view로 나타났습니다.

  • 제일 기획은 기존 마케팅 매체인 ATL(TV, 신문, 잡지, 라디오)와 BTL(카달로그, 팜플렛, 전화영업 등)의 비중을 줄이고 Digital(유투브)광고 비중을 늘려왔습니다.
  • 이에 따라서 디지털 중심 매출 비중이 20년도 이후 가장 높아졌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효과는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주가 및 배당

  • 제일 기획의 주가는 20,000수준이며, PER은 16배 수준입니다. 삼성전자 실적 상승 및 코로나로 인해 광고업계가 위축된 상황에서 수요가 회복된다면, 주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 특히, 제일 기획에서는 20.3분기 영업이익은 284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전분기 대비 7.8% 성장 및 전년 동기 대비 -0.3%로 실적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제일 기획의 배당은 4% 수준으로,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충분하며, 배당성향 60% 정책을 유지함에 따라서 향후 배당 상승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신사업

  • 제일 기획은 '제삼기획'이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직접 기획 및 제조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제삼기획' 쇼핑몰에 대한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디지털 분야의 확대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일 기획의 광고업이 쇼핑몰과의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향후 추이를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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