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재테크 정보

ELS 손익 구조 - 스텝다운 노낙인형(ELS 선택 기준)

by CHEMMA 2020. 5. 9.
반응형

 

 

ELS 손익 구조 - 스텝다운 낙인형

금융 상품 - ELS(내가 왜 ELS 투자를 시작했는가?) ELS 상품을 부정적으로 보고 이전까지 투자를 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어느 정도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있어 ELS 투자를 시작했다. ELS 상품이 무엇인지 내가 왜..

punchout.tistory.com

 

낙인형 ELS에 이어서 노낙인 형 ELS의 손익구조를 알아봤다. 큰 차이는 없지만, 말 그대로 낙인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상품 구조가 바뀐다.

 

위의 미래에셋 대우 상품중 노낙인형 상품을 보면, 노낙인이 명시되어 있다. 해당 상품은 HSCEI, S&P 500, 삼성전자 가치에 연계되어 있으며,  92-92-70-70-85-65는 낙인형 상품과 동일하게 6개월 마다의 조기 상환 조건이다. 수익률은 연 10.2% 이지만, 추가적으로 (L87), (L77)은 조기 상환 추가조건으로, 조기상환 평가일까지 기초자산의 가치가 해당 숫자 미만으로 하락하지 않는 경우 추가 이익률을 보장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4가지 경우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손익 여부 수익/ 손실률 비고
1 수익 5.1% 6개월 조기 상환 시점에 자산가치가 조기 상환 조건인 92%보다 높은 경우에 조기 상환을 받게 된다. 다만, 추가 수익 조건인 87% 이하로 감소한 적이 있기 때문에 추가 수익은 받지 못하고 기본 수익률 5.1%만 받게 된다.
2 수익 +
추가 수익
10.2%+5.1% 12개월 조기 상환 시점에 조기 상환 조건인 92%보다 높은 경우에 조기 상환을 받게 된다. 또한, 추가 수익 조건인 77% 이하로 내려간 적이 없기 때문에 기본 수익률 10.2%, 추가 수익률 5.1% 총 15.3%를 받게 된다.
3 손실 -50% 만기 시점까지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며, 만기 시점 상환 조건(65%)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 손실을 보게 된다. 손실률은 초기 자산가치 대비 현재 가치에 따라서 손실을 보게 되며, 3번 경우에는 50%이므로 50%의 손실을 보게 된다.
4 수익 30.6% 만기 시점까지 조기 상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였지만, 만기 시점에 만기 상환 조건을 충족하여 수익을 받게 된다. 기본 수익률 10.2% X 3년에 따라서 30.6%의 수익을 받게 된다.

노낙인형 ELS도 낙인형 ELS와 동일하게 조기 상환은 모든 기초 자산의 가치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손실은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상환조건보다 낮을 경우 발생한다.

 

낙인과 노낙인형 상품은 결국 가장 낮은 숫자에 따라서 손실 여부를 결정하므로, 해당 숫자를 주의 깊게 봐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ELS 상품 선택시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선택을 한다.

1. 연계 자산의 안정성이 있는가?

지수의 경우 개별 주식 종목보다 안전하며, 최근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내려간 상태에서는 추가 하락 가능성이 낮으므로 손실을 볼 가능성이 낮다.

2. 손실이 발생하는 기준은 어느 수준인가?

노낙인형, 낙인형 모두 가장 낮은 숫자가 손실 여부를 결정하며, 해당 숫자 이하로 가치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손실을 보지 않는다.

3. 낙인형 vs 노낙인형

낙인형과 노낙인형 모두 가장 낮은 숫자에 따라서 손실 여부가 결정되므로, 기준 수익률과 손실 기준을 비교하여 선택을 하면 된다. 다만, 현재 시장의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면, 개인적으로는 노낙인형을 선택할 것이다. 변동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낙인이 될경우 낙인형은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지만 노낙인형은 상관없이 만기 시점에만 조건을 충족하면 되기 때문이다.

4. 만기 수익

지금과 같이 기본 수익률이 높은 경우에는 조기 상환이 안되더라도, 만기 시점에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즉, 6개월 만에 조기상환 된다면, 5%의 수익을 받지만 3년후 만기 상환된다면 30%의 수익을 받는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10% 수익률이 낮을 수 있지만, 향후에도 10% 수익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