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재테크 정보

ELS 손익 구조 - 스텝다운 낙인형

by CHEMMA 2020. 5. 8.
반응형

 

 

금융 상품 - ELS(내가 왜 ELS 투자를 시작했는가?)

ELS 상품을 부정적으로 보고 이전까지 투자를 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어느 정도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있어 ELS 투자를 시작했다. ELS 상품이 무엇인지 내가 왜 투자를 시작했는지 서술했다. 1. ELS? ELS는 Equit..

punchout.tistory.com

 

 

위의 내용에 이어서 ELS 손익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ELS 쿠폰(수익률)은 아직도 10% 수준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주가가 어느 정도 회복 되어서 다소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지만, 쿠폰(수익률)을 고려했을때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개인적 의견)

 

 

 

 

위의 ELS는 모두 스텝다운형 상품으로 정해진 시점(6개월)마다 연계된 기초 자산을 평가하여, 정해진 가격에 도달하면 확정 수익률을 지급하여 조기 상환한다.

 

 

 

 

ELS 29026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EuroStoxx50, HSCEI, S&P500 지수에 연계되어 있으며, 85-85-85-85-85-85의 의미는 매 6개월마다 연계 자산을 평가할때 초기 가치보다 85% 높을 경우 조기 상환을 한다는 의미이다.

마지막, 낙인 55는 낙인 상품이라는 의미이며, 연계 지수 중 하나의 자산 가치가 3년 중 55%이하로 떨어질 경우 원금 손실이 발생한다.

다만, 55% 이하로 떨어졌다가 다시 반등하여 조기 상환할 경우에는 수익과 원금을 받는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4가지의 경우를 알아보았다.

 

 

 

 

  손익 여부 수익/손실률 비고
1 수익 5.5% 1차 조기 상환 시점에 기초 자산이 조기 상환 조건보다 높으므로, 원금과 5.5%의 수익을 받는다.(11%는 연이율 기준으로, 6개월에 조기 상환되었으므로 5.5%의 수익)
2 수익 22% 중간에 낙인 조건(55%) 이하로 자산 가치가 감소하였으나, 4차 조기 상환 시점에 주가가 회복하여 조기 상환 조건을 충족한 경우이다. 조기 상환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중간에 낙인이 되더라도 원금과 수익을 받는다.
3 수익 33% 중간에 자산 가치가 낙인 조건 이하로 내려간 적이 없으며, 만기시에 조기 상환 조건보다 낮더라도 낙인 조건보다 가치가 높은 경우에는 원금과 수익을 받는다. 
4 손실 -30% 손실을 보는 Case로 중간에 낙인이 발생하고, 조기상환을 하지 못하는 경우 기준일 대비 가치에 따라서 손실을 보게 된다.
위의 예시에서는 기준일 대비 가치가 70% 이므로, -30%의 손실을 보게 된다.

 

추가적으로, 아래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조기 상환은 든 기초자산의 개별 가치가 조건을 충족해야한다.
(평균가가 조기 상환 조건을 충족하여도 조기상환되지 않는다.)
반면에 낙인은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낙인 조건보다 가치가 낮아질 경우에 해당하며,
만기시 손실률은 가치가 가장 많이 감소한 기초 자산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미래에셋의 경우 대부분 지수를 기준으로한 ELS 상품이지만, 다른 증권사의 경우에는 개별 주가를 기준으로한 상품이 있다. 개별 주가를 기준으로 한 상품의 경우 수익률이 더 높지만 위험도가 높아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