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라밋 세티) - Chapter 3: 투자 준비

by CHEMMA 2020. 3. 18.
반응형

Chapter3는 투자에 관한 내용으로, 최근 코로나로 인한 주식 시장의 변동이 클 때에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인지는 의문이지만, 다른 재테크 책에서도 저자가 제시한 방법이 다른 사람들도 인정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 Chapter에서는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있으며, 퇴직 연금을 통한 투자를 추천한다. 퇴직 연금에 대한 내용은 미국에 대한 내용이 많아 한국은 어떤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1.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 높은 예금 이자를 받아도 목돈을 모으려면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투자를 해야한다.

   -> 나도 지금까지는 은행에 저축을 했지만 72의 법칙 및 물가 인상을 고려했을때 결국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72의 법칙(현재 자산이 2배로 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적용해보면, 이자율이 2%인 경우 72/2=36 36년이 필요하며, 주식 시장 수익으로 4% 수익을 달성하면, 72/4=18년이 필요하다. 또한, 은행 이자는 지속 낮아지고 있는데 물가가 증가하는 것을 생각하면, 결국 마이너스이다.

    -> 투자를 위해 부동산을 할 까도 생각했지만 나는 부동산이 주식 시장보다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대출을 받아야 하며, 대출을 포함한 투자야말로 주식시장에서의 레버리지와 같은 개념으로  손해가 발생하면 극대호 되므로 부동산 보다는 주식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

 

2. 사람들이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

   - 주식 종목 선정을 하지 못해서, 돈을 잃을 까봐 불안하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하지만, 투자는 주식 종목 선정과 관계 없으며, 투자를 안 하면 물가인상 때문에 확실하게 돈을 잃는다.

   

3. 장기 투자
   - 부자의 83%는 큰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조금씩 이익을 보태면서 최대의 투자 수익을 쌓았다.

   - 증시는 변동이 심하다. 그러니 일찍 시작해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4. 투자의 단계

   - 1 단계: 회사에서 기업 퇴직 연금 사용자 기여분을 내준다면 최대한 활용하여 기여분을 100% 받을 수 있을 만큼 납입하라.

   - 2 단계: 카드 빚과 다른 빚을 청산하라

   - 3 단계: 로스 퇴직연금 계좌(=한국의 연금 저축 계좌)을 만들고 가능한 한 많은 금액을 납입하라

   - 4 단계: 남는 돈이 있다면 기업 퇴직 연금(=한국의 DC형 퇴직 연금)에 최대한 많이 납입하라

   - 5 단계: HAS(한국에는 없다)를 만들 수 있다면 사람들이 잘 모르는 엄청난 비과세 혜택을 누리는 투자 계좌로 활용 할 수 있다.

   - 6 단계: 아직 투자할 돈이 있다면, 일반 투자계좌를 만들어서 최대한 많은 돈을 넣어라, 그리고 사업을 시작하거나 추가 학위를 따는 등 자신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라. 대게 경력에 대한 투자만큼 좋은 투자는 드물다.

 

5. 실천 사항 

   - 기업 퇴직 연금에 가입하라(한도까지 납입)
     -> 한국에서는 DB형과 DC형이 있으며, DB형은 개인이 추가 납부할수 없고, DC형은 추가 납부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DC형에 연 납부하는 금액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최대 금액을 추가 납부하였다. DC형은 IRP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 로스 퇴직 계좌를 만들고 자동이체를 설정하라

      -> 로스 퇴직 계좌는 한국의 연금 저축 계좌로, 이 책을 읽고 면밀히 검토해본 결과 MAX로 납부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되어 추가 납부하였다.

 

이 책을 읽고 연금 저축을 다시 검토해봤으며, 관련된 정보를 아래 링크에 정리해 두었다.

https://punchout.tistory.com/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