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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주식

마그나 인터네셔널(Magna International) 주가를 알아보자-LG 합작사를 통한 전기차 부품 확보

by CHEMMA 2021.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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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3에 LG전자와 마그나 인터네셔널의 합작사 설립 소식을 발표하였으며, 발표 이후 LG 전자의 주가가 29%까지 급상승을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마그나 인터네셔널이 어떤 기업이고 현재 주가 수준을 간단히 확인해 보았습니다.

 

1. 마그나 인터네셔널

  • 마그나 인터네셔널은 1957년에 설립한 자동차 부품 회사로 캐나다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 미국 주요 자동차 업체인 포드, 제네럴 모터스, 크라이슬러와 유럽의 BMW, 폭스바겐, 푸조 등의 유럽 자동차 회사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LG 전자와 합작사 설립으로 부각되고 있는 자동차 위탁 생산 업체는 마그나의 자회사인 마그나 슈타이어입니다.
  • 마그나 슈타이어는 1864년에 오스트리아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2001년에 자동차 관련 부문이 캐나다 마그나에 인수되었습니다.
  • 마그나 슈타이어는 벤츠 G Class, BMW 5 시리즈와 Z4 등 유럽의 유명 자동차를 위탁 생산하고 있을 정도로 상당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2018년 기준 마그나는 자동차 부품업체 매출액 기준 순위로는 세계 3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탁 생산은 마그나 슈타이어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연간 20~25만 대 생산이 가능하여 세계 최대의 자동차 위탁 생산 업체입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 마그나 사업 부문

  • 마그나의 사업부문은 총 4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Body Exterior & Structures : 차량 차체를 생산하며, 단순한 Frame 뿐만 아니라 Roof System, Fuel System, Design 등 전반적인 System 구성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 Seating System: 차량 좌석과 관련된 부문으로, design 및 engineering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 Powertrain & Vision: 파워 트레인에 관련된 사업부입니다. 기존 가솔린 엔진에서부터 eMobility에 이르는 엔진 및 변속기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ADAS(Advanced Driving Assistance Technologies), Control Module, Lighting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라이다나 레이더 등의 자율 주행과 관련된 부품과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Complete Vehicles: 자동차 위탁 생산 사업 부문에 해당합니다. 생산뿐만 아니라 Design 및 Engineering 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과거 메르세데스 벤츠의 4매틱 시스템과, BMW의 xDrive 개발에 도움을 줬을 정도로 4륜 구동 분야에서 상당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Exterior & Structure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위탁 생산에 해당하는 Assembly 부문은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LG전자-Magna International 합작사 설립

  • LG전자와 마그나의 합작법인 설립은 LG가 먼저 자동차 부품(VS) 사업본부 일부를 물적분할하고, 마그나 인터네셔널이 지분 49%를 인수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2021년 3월 24일 주총 확정 이후 7월 1일에 기업 분할 예정이며, 7월 9일에 지분 49%를 마그나에 매각할 예정입니다.
  • 신설 합작사에서는 전기차 모터, 배터리 히터, HPDM, PRA, DC 충전 박스 등 전기차 구동계 전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부품 중 배터리팩 조립, 헤드램프, 인포테인먼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Magna가 전기차 시스템을 OEM 고객에게 판매할 때 LG 전자의 모터, 인버터, 부품이 우선 탑재되는 조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 LG전자 컨퍼런스 콜에 따르면, LG 전자는 마그나 영업망을 활용해 고객처를 확보할 수 있으며, 품질 관리 및 공정 기술에 대한 노하우 체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LG 전자 전장 사업은 북미 시장에는 어느 정도 참여할 수 있었지만, 유럽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합작사를 통해 유럽 고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마그나는 모터, 인버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전기차 부품, IPGM 원가 경쟁력 증가 및 제품 라인업 완성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 신설 합작사는 23년 매출액 1조원 목표, 22~23년 흑자 전환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 상기 내용을 종합해보면 LG전자가 의결권과 경영권을 보유하며, LG 전자에서 고객처 확보를 통한 수혜를 입으므로 마그나보다는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마그나 인터네셔널 실적 추이

USD mm 2018 2019 2020.1Q 2020.2Q 2020.3Q
매출액 40,827 39,431 8,657 4,293 9,129
영업이익 2,951 2,223 386 -789 436
순이익 2,332 1,632 252 -652 327
  • 마그나 인터네셔널 실적은 다소 악화하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018년 이후 지속 감소 중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특히 20년 2분기에는 적자를 나타냈으며, 이는 코로나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5. 재무 지표

  2018 2019 2020.1Q 2020.2Q 2020.3Q
부채비율 132.5 131.7 140.29 143.95 154.18
유동비율 114.85 125.98 121.89 127.03 128.83
당좌비율 81.82 87.24 81.27 80.64 90.81
  • 실적 악화에 따라서 부채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만, 부채비율의 절대 수준은 150%로 크게 높다고 볼 수는 없으며, 유동비율도 100 이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당좌비율의 경우 2분기까지 감소하다가 3분기에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무 지표는 현재 수준에서 문제가 될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지만, 실적 악화가 지속될 경우에 부채비율 증가로 인한 영향성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6. 주가 수준

  • 실적과 달리 마그나 인터네셔널의 주가는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실적은 회복하지 못했지만 주가는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었습니다.
  • 마그나 인터네셔널도 LG와 JV 설립 뉴스가 뜬 뒤로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의 매출액 증대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Magna International Denso 현대모비스
PER 47.84 69.74 15.6
  • 직전 4개월 기준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PER을 비교할 경우 Magna International의 주가는 싼 편이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agna International과 Denso는 20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영업이익 및 순이익 적자로 인해 PER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9년 실적 기준으로 Magna International의 PER을 계산할 경우 PER은 12.67 정도로 낮아집니다
  • Magna International의 5년 평균 PER은 8.6배 수준으로 12.67도 비교적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현대 모비스의 경우 20년 분기 실적 중 적자를 기록한 이력이 없어 PER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Magna International 투자

  • Magna International과 LG의 전기차 부품 생산 JV 설립에 따라서 LG가 더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Magna International은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악화되었지만, 주가는 지속 상승하여 PER이 40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재무 구조상 특별하게 문제가 될 만한 점은 확인하지 못했으나, 실적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 위의 사항을 종합해본다면, Magna International 투자에 대한 매력은 낮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다만, 최근 Magna International이 전기차 부품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도전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전기차 위탁 생산 가능성에 대해서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 전기차 생산을 시작한다면, 전기차 생산 업체와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실적이 19년 수준으로 회복된다면, PER 12배는 결코 높은 숫자는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 특히, 과거 애플에서 자동차 생산 관련하여 Magna International과 논의한 이력이 있으며, 다시 애플카 생산에 대한 가능성이 보이므로 Magna Internation의 전기차 생산이 가능성 없는 말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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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content Apple Inc. is moving forward with self-driving car technology and is targeting 2024 to produce a passenger vehicle that could include its own breakthrough battery technology, people familiar with the matter told Reuters. The iPhone m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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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러한 가능성 때문에 Magna International의 주가는 지속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뉴스 및 실적 추이를 보면서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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