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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주식

미국 주식 - Coca-Cola, 코카 콜라(글로벌 1위 종합음료 회사, 배당킹)

by CHEMMA 2020.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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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표적인 배당주라고 불리는 코카콜라를 알아보았다. 전반적인 느낌은 안정적인 사업이며, 배당 성장률도 높아 전형적인 배당주라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미래 성장을 위해 탄산음료의 비중을 줄여나가는 모습도 인상적이다. 다만, 코카 콜라의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지속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1. 기업 개요

  • 1886년 미국 애틀란타에서 약사 존 팸 버턴이 코카콜라를 개발
  • 1889년 에이서 캔들러가 코카콜라를 사들여 1892년에 코카콜라 설립
  • 코카콜라는 필수 소비재 기업의 대표주자로, 현재는 음료 다양화를 통한 종합 음료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2. 사업 부문

  • 코카 콜라는 종합 음료 회사를 목표로 탄산음료에서 차, 커피 등에 이르는 음료에 관한 모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500여개의 Brand를 갖고있다.

  • 사업부와 대표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1) 탄산음료: 코카콜라, 다이어트 코크, 코카콜라 제로, 스프라이트, 환타, 멜로 옐로, 서지
    2) 주스 및 유음료: 미닛메이드, 심플리, 이노센트, 오드왈라, 델 발레, 페어 라이프, 아데스
    3) 생수, 기능성, 스포츠 음료: 다사니, 글라소, 비타민 워터, 글라소 스마트 워터, 지코, 시엘, 파워에이드
    4) 차 및 커피: 조지아, 코스타, 어니스트 티, 골드 피크
  • 사업부별 매출액은 아래와 같으며, '18년도 기준으로 탄산음료 매출이 70%로 가장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향후 사업 전망

  • 소비자들의 인식과 기호 변화에 따라서, 향후 탄산음료 보다는 비탄산음료 시장의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에 맞추어 코카콜라에서는 탄산 음료의 매출 비중을 2000년 85%에서 '19년 60% 수준으로 낮추었다.

  • 코카콜라는 에너지 드링크 업체 Monster 인수, 코스타 커피 인수 등을 통해 비탄산음료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다.
  • 또한, 기존 탄산음료의 개발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미니캔 제품의 판매량이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 이를 통해 코카 콜라는 탄산 및 비탄산 음료 시장의 톱 브랜드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1위 종합 음료 회사로 나아가고 있다.

  • 시장 Trend 변화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변화를 만드는 코카콜라의 전략을 볼 때, 향후 성장 가능성도 기대된다.
  • 추가적으로, 동남 아시아 등 경제 발전에 따른 소비력 증가로 코카콜라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배당주

  • 코카콜라는 대표적인 배당주로 57년간 매년 배당을 증액하였으며. 10년간 연평균 6.9%의 배당 성장률을 기록했다.
  • 또한, 액면 분할,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상승 등을 통해 주주 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가 가치를 부양해오고 있다.

  • 다만, 주주 환원 정책을 통한 주가 부양이 지속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19년 기준 배당 성향이 76% 수준이며, '17년/18년에는 배당 금액보다 순이익이 낮아 배당 성향이 100%를 넘었다. 따라서, 향후 배당 성향 확대를 통한 배당액 증가가 가능할지 의문이다.
  • 또한, 부채비율이 300% 수준으로, 부채 비율이 증가하지는 않지만 다소 높은 측면도 배당에 대한 부정적 요소로 보인다.

 

 

5. 실적 추이 및 재무 현황

  • '17년 이후 영업이익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19년에는 영업이익이 20% 증가하였다.
  • 영업이익 상승에 따라서 순이익도 '17년 이후 지속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부채의 경우 부채 비율을 지속 줄여 나가고 있으나, 300% 수준으로 다소 높아 보인다.

6. 투자 지표

  • PER은 '19년도 기준 26.77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한 주가 하락으로 현재 23.13 수준이다. PER이 하락을 했지만, 필수 소비재 대비 밸류에이션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 코로나로 인한 현재 주가는 1년전 가격 수준이다.
  • 대표적인 배당 주식 명성에 맞게 배당 수익률은 3% 수준으로 지속 유지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7. 정리

  • 코카콜라는 소비 Trend 변화에 발맞추어 탄산음료에서 나아가 글로벌 종합 음료 회사로 나아가고 있으며, 탄산 매출 비중을 줄여나가고 있다.
  • 또한, 주주 친화 정책을 통해 주가를 부양시키고 있는 점 또한 코카콜라 주식의 매력이다.
  • 하지만, 향후에도 배당 확대 등의 주주 친화 정책 확대 및 유지가 가능할지는 미지수이며, 다른 필수 소비재 대비 고평가 된 측면도 있다.
긍정적 부정적
소비자 기호 변화를 고려하여 탄산 음료에서 나아가 비탄산 음료 적극적 투자 소비자 기호 변화에 따른 탄산음료 실적 악화 예상
자사주 매입, 액면 분할, 배당 등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 배당 성향 확대 가능성에 대한 의문
동남아시아 경제 발전에 따른 구매력 상승으로 코카콜라 매출 증대 선진국 필수 소비재 평균 대비 고 평가
  건강세(surger tax) 등으로 인한 영향
  • 코카콜라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했을 때 매력적인 것은 확실하지만, 향후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는 고민되는 부분도 많다. 결국 코카콜라의 비탄산음료가 얼마나 성장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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