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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주식

미국 주식 - Adobe, 어도비 (소프트웨어 독점의 힘)

by CHEMMA 2020.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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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투버의 증가와 함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지속 각광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영상 제작 및 편집은 대부분이 Adobe의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를 사용하며, 거의 독점 수준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PDF, 포토샵 등과 같은 유명한 소프트웨어도 분야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갖고 있다. 따라서, 향후 전망이 밝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Adobe에 대해 알아보았다.

 

 

adobe에서 판매 중인 software

 

1. Adobe 사업 부문

  • Adobe에서는 수십가지의 Software을 판매하고 있으며, 사업 부문을 Digital Media(Creative Cloud, Document Cloud), Digital Experience, Publishing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각 부문을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다음과 같다.
    - Creative Cloud: Light Room/Photoshop(사진 편집 Software, 점유율 1위), Illustrator, Fresco, InDesign, Stock(디자이너의 창작물을 판매하는 플랫폼), Premiere Pro/After Effect(동영상 편집 Software, 점유율 1위), Dimension(3D image 수정), Aero, Fonts, Behance, Spark 등 창작물과 관련된 Software을 제공한다.
    - Document Colud: 전자 서명 서비스, Adobe Acrobat(PDF 제작 및 수정) 등
    - Digital Experience: Analytics Cloud, Marketing Cloud, Advertising Cloud, Commerce Cloud 등 광고와 관련된 Software을 제공한다.
    - Publishing: 프린터 서비스 및 화상 회의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Publishing 사업부는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도 낮을 것으로 보여 관련 자료를 확인하지 않았다.
  • '19년 기준 사업 부문에서 Creative Colud의 매출과 총이익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Digital Experience 부문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육성을 하고 있다.

 

 

2.  Digital Media

  • Digital Media 사업부는 Creative Cloud와 Document Cloud를 포함하며, 현재 Adobe의 핵심 사업 부문으로 Adobe의 성장을 견인해 왔다.
  • 주요 성장 동력은 독점적 지위의 Software(photoshop, premire pro, Acrobat 등) 와 구독형 서비스를 통한 매출 증가로 판단된다.

  • 구독형 서비스는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할 수 있으며, adobe의 구독형 매출 비중은 90%이상이라는 점이 인상깊다.
  • Degital Media의 Software은 유투버등 개인 창작자 증가에 따라서 향후에도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며, Adobe Sign(전자 서명), Adobe Stock(사진과 영상 창작물을 판매하는 플랫폼)을 통한 추가 성장을 예상한다.

 

 

3. Digital Experience

  • Digital Experience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인터넷 마케팅, 비즈니스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향후 기업들은 축적된 Data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Data 분석 등의 서비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Adobe의 Digital Experience 부문은 이러한 기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실제로 '19년 순이익 기준으로 Digital Experience 부문의 Revenue 상승율이 Digital Media보다 10% 이상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Digital Experience가 하는 일이 어떤 분야인지 생소하여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한국에서도 적용 사례가 있어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어도비, GS리테일에 어도비 애널리틱스 구축

어도비는 GS리테일의 헬스·뷰티 스토어 랄라블라에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를 독자적으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GS리테일은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통해 여러 채널에 산재된 데이터를...

www.zdnet.co.kr

 

 

4. 향후 전망

  • Adobe의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과거부터 지속 증가해 왔으며, 당분간은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 다만, 어도비 맥스(어도비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2020 가이던스는 향후 증가율이 과거대비 작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따라서, Adobe의 Digital Experience의 향후 성적이 매출 증가율 증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전세계에서 매출이 균일하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현재까지는 북미가 절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한다.
  • 아시아 지역에서의 매출 비중이 낮지만, 향후 경제 성장 및 개인 창작자 증가에 따라서 상승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

 

 

5. 투자 지표

  • 우선 Adobe는 대부분의 기술주들이 그렇듯 배당금은 없다. (배당을 하지 않고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영업이익 신장을 꾀한다.)
  • 현재 Adobe의 주가는 $349 수준이며, PER이 50이상으로 매우 높다. PER 50은 다른 기술주(Microsoft PER 35배)  대비해서도 매우 높다.

 

 

6. 결론

  • Adobe의 독점적 위치에 있는 Software와 Digital Experience의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매출 및 영업이익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 특히, 향후 개인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증가에 따라서 사진/영상 편집 Software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다만, 현재의 주가 수준 PER 50배는 매우 높게 느껴져 투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어도비, Adobe FY20 2분기(구독형 모델의 끊임 없는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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